제 정: 2001. 01. 22.
제1차 개정: 2010. 10. 01.
제2차 개정: 2012. 05. 31.
제3차 개정: 2014. 01. 31.
제4차 개정: 2015. 12. 01.
제5차 개정: 2017. 02. 17.
제6차 개정: 2017. 03. 30.
제7차 개정: 2017. 12. 14.
제8차 개정: 2019. 08. 22.
제9차 개정: 2020. 07. 03.
초등상담연구 원고 투고는 일반사항과 원고제출 및 작성요령으로 구성한다.
일반사항
1. 투고자격은 원칙적으로 회원(정회원, 일반회원)에 한 한다.
2. 논문접수 및 심사는 온라인 논문투고 및 심사관리 시스템을 이용하여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부득이한 경우에는 이메일(E-mail)로 진행한다. 게재가 확정된 후 다단으로 편집한다.
3. 논문게재가 확정된 후 최종 편집된 논문을 제출한다. 최종원고에는 투고자의 인적사항을 모두 기입한다. 인적사항을 기입할 때에는 다음을 참고한다. 학위 논문일 경우에는 투고원고의 각주에 석사, 박사논문이라고 기재한다. 연구비를 지원 받은 논문도 이에 준한다.
(예: 1) 본 논문은 OO대학교 석사학위논문의 일부임)
(예: 2) 본 논문은 OO년도 OO대학교의 정책연구비에 의함)
4. 한 호에 1인당 1편의 논문을 게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한 호에 교신저자(주 연구자)로서 단독연구 1편과 공동연구자로서 1편에 가담하는 것 외에는 허용하지 않는다. 단독연구로서 2편이 게재확정으로 판정되었을 경우 나머지 1편은 다음 호에 게재한다.
5. 원고의 채택여부는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6. 최종원고의 편집은 투고자 본인이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최종제출 후 원고교정 절차는 거치지 않는다. 단, 투고자가 편집비용을 지불하고, 출판사에 편집을 의뢰할 수 있다.
7. 편집세부규정에 맞지 않는 원고는 별도로 투고자가 50,000원의 편집비용을 부담한다.
8. 논문투고시 심사료(심사위원 3명 기준)를 편당 90,000원 지불하고 재심사의 경우 재심사비용(심사자 1인당: 30,000원)을 따로 지불한다. 논문의 기본 게재료는 200,000원이며, 지원기관의 지원을 받은 논문의 게재료는 300,000원으로 한다. 학회지에서 요구하는 논문의 최대분량인 18매를 초과하는 경우는 쪽당 20,000원의 추가 게재료를 투고자가 부담한다.
9. 투고자, 혹은 심사위원이 영문사독이 필요하다고 한 경우에는 사독비 30,000원을 투고자가 부담한다.
10. 최종 게재논문은 저자에게 PDF파일로 제공한다.(2020. 7. 3. 개정)
11. 초등상담연구지에 게재된 논문에 대한 저작권 동의서를 작성하고 저작권은 한국초등상담교육학회가 갖는다.
12.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편집위원장이 관례에 따라 편집위원회에 보고한다.
원고제출 및 작성요령
1. 초등상담연구지에 게재할 수 있는 원고의 종류는 초등상담과 관련된 경험적 및 이론적 연구논문, 자료 및 사례연구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초등상담협회의 홈페이지의 학회지편집위원회 게시판을 참조한다.
2. 본 학회의 연구지에 게재를 희망하는 자는 수시로 한국초등상담학회 온라인 논문투고 시스템의 논문투고란을 통하여 논문 및 관련 서류를 업로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한 경우 편집위원장에게 이메일 또는 우편으로 제출한다.
3. 필요시에는 편집위원회에서 원고의 출력본을 요청할 수 있다.
4. 제출된 원고는 학회지 논문심사위원 3명의 무기명 심사를 받게 되며, 심사된 논문의 게재 여부의 최종결정은 편집위원장이 한다.
5. 원고 작성은 HWP(한글 2010)을 참고하여 작성해야 한다. 원고 작성의 기본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1단(심사용 원고는 반드시 1단으로 작성하여 편집위원회에 제출한다)
② 편집용지: A4
③ 용지 여백 : 위쪽 37mm, 아래쪽 38mmm, 좌측 35mm, 우측 35mm,
꼬리말 13mm, 머리말 12mm, 용지 방향: 좁게
④ 문단모양: 문단 시작은 들여쓰기 2, 줄 간격 160%, 자간 간격은 -10
⑤ 마침표 다음: 한 칸 띌 것 (두 칸이 아님)
⑥ 논문 제목: 신명조, 16포인트, 진하게
⑦ 저자: 중고딕, 11포인트, 보통모양. 저자의 근무지 표시는 10포인트 신명조 보통모양이다. 저자의 경우 교신저자와 공동연구자로 표시할 수 있으며 교신저자의 경우 다음의 예를 따르며 8.5포인트 신명조체 보통모양이다.
(예: †교신저자(Corresponding Author): 강기호 / 부산교육대학교 유아교육과 / (611-736) 부산시 연제구 거제동 263번지 Tel: (051) 505-1234 / E-mail: moonriver@bnue.ac.kr
⑧ 한글초록: 신명조, 9포인트, 보통모양, 영문초록: 논문제목 신명조, 16포인트, 진하게. 그리고 저자는 11포인트 중고딕(이름 표시의 예; Hwan-Gab Hong) 근무지는 10포인트 신명조 보통모양이다. 한글초록 및 영문초록의 본문은 9포인트 신명조 보통모양이며 영문초록은 본문과 분리하여 제시한다.
한글초록의 경우 “주요어(중고딕 9포인트 보통모양)을 달며, 영문초록의 경우 Keywords(이탤릭 9포인트 보통모양)으로 한다.
⑨ 본문: 신명조, 10포인트, 보통모양. 서론(반드시 서론이라는 제목이 없음), 방법, 결과, 논의, 참고문헌은 11포인트 신명조 진하게로 나타낸다.
참고문헌: 신명조, 9포인트
각주, 저자 주, 표 및 그림의 주: 신명조, 9포인트
원고 제출시 반드시 쪽수를 표시한다
부록: 제목은 중고딕 10포인트, 내용은 신명조 9포인트
6. 논문의 모든 내용, 특히 인용문, 그림, 표 등은 반드시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게 기술해야 한다.
7. 원고 제출 시에 게재신청서를 별도로 작성하여 원고 및 저자에 대한 상세정보를 표기하도록 하며 원고의 모든 페이지는 1부터 연속적 숫자가 부여되도록 한다. 저자명은 실질적으로 연구에 참여한 사람에 한하며 논문에 대한 기여도 순으로 나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8. 투고자가 희망하는 경우 연구비 지원에 대한 사실을 별도의 양식으로 논문에 표시할 수 있다. 이때는 논문제목의 오른쪽 끝에 윗첨자 별표(*)로 표시하고 각주 처리한다.
9. 본 학회지에 게재키로 한 원고의 체제와 길이는 심사위원의 의견을 참작하여 편집위원장이 저자에게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10. 연구논문의 형식은 서론(반드시 서론이라는 제목이 없음), 방법, 결과, 논의, 참고문헌, 그리고 부록의 순서로 구성되어야 한다. 본문과 동일한 언어로 쓰여진 한글초록은 논문의 첫 장에, 영문초록은 참고문헌 다음에 첨가한다.
11. 모든 연구 논문은 150 단어(600자) 안팎의 국문초록과 120 단어 내외의 영문초록을 포함하여야 한다. 국문 초록과 영문 초록은 반드시 동일한 내용이어야 한다. 국문 초록 및 영문 초록은 초록의 하단에 주요어 5개 내외를 표기한다.
12. 그림(figure와 graph)은 동판을 뜰 수 있는 형태로 제시하거나 쉽게 작성할 수 있는 형태로(graph의 경우 좌표 값의 명기) 제시한다. 표는 간결하게 만들어야 한다. 그림의 제목은 그림 아래 써넣고(예: 그림 1. 실험 1의 자극재료), 표의 제목은 표의 위에 써넣는다(예: 표 1. 평균 회상 반응수). 본문에서 그림과 표의 내용을 언급할 때에는 괄호를 사용하지 않는다(예: 그림 1에서…, 표 1에서…). 표의 번호와 그림 번호는 본문의 순서대로 1, 2, 3으로 표시하지 학위논문과 같이 표 Ⅱ-1, Ⅲ-1 등으로 표기하지 않는다.
13. 본문 속에 문헌을 인용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한다.
1) 인명 인용
김기호(1970)는 Köhler(1940)는
강보호와 김철기(1970)는 Köhler와 Wallach(1944)는
이상훈, 심명순, 신영식(1970)은 Colman, George, Holt와 Conger(1997)는
이 결과(안재나, 1970)는 그의 연구(Köhler, 1940)는
이들의 연구(김종순, 김명기, 1970)는 그들의 연구(Köhler & Wallach, 1944)는
이들의 조사(차지호 등, 1970)는 이 연구(Wallach et al., 1951)는
…와 같이 논했다(이복동, 1970). …와 같이 논했다(Köhler, 1940).
단, 누구외 또는 et al.,을 쓰려면 먼저 본문 중에 생략된 연구자의 이름이 전원 소개된 다음 두 번째 인용될 때부터라야 한다. 6명 이상의 공동저자에 대한 문헌을 인용한 경우, 처음 인용 때부터 저자의 이름을 모두 쓰지 않고 첫 저자명을 쓰는데 첫 저자명 다음에 “외”라고 쓰며, 영문의 경우 et al.,로 쓴 후 출판년도를 괄호로 묶어 표기한다. 한국인의 이름은 본문과 참고문헌에 모두 성과 이름을 함께 표기한다.
2) 통계자료 제시
통계표에서는 t, F, p, B, r, R2의 값을 이탤릭으로 나타내지만 M(평균), SD(표준편차), N(사례수)은 예외로 한다. 또한 통계적 내용을 본문에 나타낼 때에는, 검사의 결과 ...로 나타났다(F=1.147, p<.05)로 나타낸다. 그리고 통계표의 변인구분은 세로줄을 긋지만 통계 값이 나타난 내용에 대하여 세로줄을 반드시 긋지 않는다. 그리고 표의 왼쪽과 오른쪽은 반드시 선 없음으로 처리한다.
14. 참고문헌에서 문헌나열은 먼저 동양어 표기 문헌을 가나다순으로 나열하고 그 다음에 이어 서양어 표기 문헌을 ‘알파벳’순으로 나열한다. 또한, 심사용 논문의 참고문헌에서 들여쓰기는 한 텝(one tab)으로 한다. 참고 문헌 쓰기의 예는 아래와 같다.
예: 박타순 (1999). 생활지도와 상담. 서울: 서현사.
안진희, 윤면하 (2001). 통찰명상 중의 경험내용에 대한 질적 분석: 알아차림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3(2), 105-120.
하진영 (1996). 대학생 진로결정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Hackett, G., Bets, N. E,, O'Halloran, M. S., & Romac, D. S. (1990). Effects of verbal and mathematics task performance task and career self-efficacy and interest.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7, 169-177.
Miller, G. A. (1951). Language and communication. New York: McGraw-Hill.
Osgood, C. E. (1983). Psycholinguistics. In S. Koch (Ed.), Psychology: A study of a science(pp. 244-316). New York: McGrew-Hill.
- 인터넷 주소는 변하므로 가능한 한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반드시 써야 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다(예: 인터넷주소: www.abcd.ac.kr. 2008년 3월 9일)
- 신문이나 잡지에서 인용할 경우. (예: OO신문, 1999년. 8월 16일. 12면)
- 재인용의 경우. (예: 강술래, 2008 재인용).
- 연차대회자료집의 인용. (예: 최상하 (2008). 한국상담의 토착화 방안. 2008년도 한국초등상담학회 자료집.
15. 번역서와 편역서: 번역서(혹은 편역서)를 인용의 출처로 사용했을 경우 원저자명을 기준으로 참고문헌 제시 순서를 결정한다. 원저자명 뒤에 본문에서 인용한 번역서의 출판 연도를 괄호 안에 제시하고 번역서명(중고딕체, 영문은 이탤릭체)을 적는다.
(예: Corey, G. (2008). 집단상담 과정과 실제(Group: Process and Practice, Seventh Edition]. (김진숙, 김창대, 박애선, 유동수, 전종국, 천성문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원전은 1996에 출판).
16. 저(Eds.)를 참고한 경우는 편저자와 함께 쪽수도 표기한다.
(예) 김기호 (1992). 우리나라 상담. 이도덕 편저, 상담이론(pp. 413-464). 서울: 교육과학사.
17. 원고를 준비할 때 지켜야 할 기타사항은 본 학회지에 실린 논문을 참조한다. 출판지침에 기록되어 있지 않은 기타 사항은 미국 심리학회가 발행한 APA Publication Manual 최근판을 참조할 것이며, 이에 따라 작성되지 않은 논문은 접수되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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